법인소개

  • HOME
  • 기관소개
  • 법인소개

성공회는 이런 교회입니다.

성공회(聖公會, Anglican Church, Episcopal Church)는 전 세계 170여 개국에 38개의 독립적이고 자치적인 지역 성공회 교회(관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자는 약 1억명 정도인 교회입니다.
성공회는 지역적으로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서기 175년경 이미 영국에 교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기 때문에 성공회의 기원은 초대교회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후 성공회는 6세기에 로마교회와 병합되어 발전을 거듭해 오다가 16세기에 대전환을 맞습니다. 16세기 종교개혁의 파장이 영국에도 큰 영향을 주어 결국 루터교, 장로교의 탄생과 더불어 영국은 3대 종교개혁의 온상이 됩니다. 바로 이 개혁의 과정 속에서 성공회는 몇가지 중요한 신앙적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첫째, 중용(中庸, Via Media)의 신앙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단적인 것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하려는 전통을 세웠습니다.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 세계교회 일치운동(에큐메니칼 운동)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 성경과 함께 하는 신앙 모든 교회가 성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성공회는 일찍부터 누구나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이미 14세기에 라틴어 성경을 영어로 번역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16, 17세기에는 영어 성경을 번역하는 빛나는 기록을 낳았습니다. King James Version(흠정역 성경)은 이러한 성공회 전통의 산물입니다.

셋째, 초대교회의 신앙 성공회는 최초의 교회분열인 동서교회(로마교회와 정교회0의 분열 이전의 초대교회의 신앙을 지킵니다. 그래서 성공회는 공적인 신앙고백으로 교회분열 이전의 모든 교회가 같이 고백한 사도신경과 니케아신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대교회의 예배형태인 말씀과 성만찬이 하나로 어울린 성찬례를 통하여 하느님을 예배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성공회는 성경에 근거하고, 전통을 존중하며 학문과 이성에 의해 재해석되는 공번되고(가톨릭적이고), 사도적인 신앙을 지켜왔으며 지금도 이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대한성공회의 역사

1889년 11월 1일 조선교구 설립을 목적으로 고요한 주교(Charles John Corfe)가 영국 웨스터민스터 대성당에서 컨테베리 대주교로부터 주교 서품을 받는 것으로 대한성공회의 역사는 시작된다.

그는 주교서품을 받은 후에 한국 선교를 위하여 동역자들을 모집하고 영국을 출발했고 드디어 1890년 9월 29일 인천항에 도착하여 서울과 경기도 그리고 충청도 지방에 전도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한국 개화기에 신교육을 보급하기 위하여 각지에 신명학교를 설립하고 인천, 여주 진천 등지에 병원을 설립하였으며, 수원과 안중에는 보육원을 개설하였다.

대한성공회는 선교초기부터 한국문화의 토양깊이 뿌리를 내린 교회가 되고자 토착화에 힘썻다.
선교사들의 한국학 연구는 괄목할만한 것이었다.
그들의 이러한 토착화에 바탕을 두고 한국건축양식으로 지어진 성당들이 지급도 강화읍, 강화도 온수리 진천, 청주 등에 남아 있다.
1923년경부터 평안도와 황해도 지역에서도 선교사업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1914년에는 성직자 양성을 위한 성미가엘신학원(현 성공회대학교), 1925년에는 수도자를 위한 성가(聖架) 수녀회가 설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70년대부터 교회 개척에 힘을 쏟았고, 초기 선교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신지체장애교육기관인 성미가엘신학원(현 성공회대학교)가 계속하여 설립되었다.

한국인이 처음으로 주교가 된 것은 해방된 지 20년이 흐른 후 였다. 1965년 이천환 주교가 서품을 받고, 조선교구는 서울교구와 대전교구로 발전적 분할을 하면서 관구로 독립하였다. 다시 1974년에 대전교구는 대전교구와 부산교구로 분할되어 대한성공회는 현재의 3교구 체제가 되었다. 3개교구는 가각 교구장 주교를 중심으로 교회발전과 사회복음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현재 대한성공회는 전국에 100여개 교회, 약 5만명의 신자가 있으며 선교교육원을 통한 선교교육과 나눔의 집을 통한 사회선교, 샬롬의 집을 통한 이주노동자 사역등에 열정을 쏟고 있다.

대한성공회 유지재단 소개

1924년 12월 16일 대한성공회의 기본자산을 유지, 관리하며 선교, 교육, 봉사 및 사회선교, 자선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대한성공회 유지재단은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시설, 장애인요양시설, 나눔의집, 특수학교, 노인복지시설, 종합사회복지관, 푸드뱅크 등 현재 전국에 400여개의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눔과 섬김을 통한 사회참여는 교회가 교회답기 위한 필연적 요소이며, 이를 떠나서는 교회의 본질을 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대한성공회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러한 본질에 충실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선교사업을 진행해왔으며, 특히 재단법인 대한성공회 유지재단은 이러한 모든 활동을 지원하고 협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