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뉴스

  • HOME
  • 게시판
  • 복지뉴스
2024년 점역·교정 지원 사업, 시각장애인을 위한 공공자료 점자 제작 무료 제공
작성일 2024.09.13 작성자관리자

관련 이미지 (자료 : 한국점자도서관)

정하림 기자 :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점역·교정 지원 사업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시행된다.


이번 사업은 (사)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가 주관하여 진행되며, 공공자료의 점자 제작을 무료로 지원하여 시각장애인들의 정보 접근권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업의 주요 목적은 공공기관 및 문화예술 기관에서 발행하는 자료를 점자로 변환하여 시각장애인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시각장애인들이 공공자료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국공립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이며, 이들 기관에서 발행하는 정책 자료, 문화예술 정보 등 다양한 공공자료가 점자로 제작된다.

점역·교정 지원 사업에 신청할 수 있는 자료는 공공기관에서 발행하는 주요 정책과 계획 자료, 그리고 문화예술 기관의 전시 및 운영 정보 등이 포함된다. 신청 절차는 한국시각장애인협의회 누리집의 '2024년 점역·교정 지원 사업' 메뉴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점자 자료를 필요로 하는 시각장애인도 신청할 수 있다.

제작 과정은 점자 자료 요청 후 제작 기관이 배정되고, 신청 기관과 제작 기관이 제작 일정에 대해 협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점역, 교정, 검수 과정이 완료된 후, 점자 자료는 출력본 형태로 제공된다. 기본적으로는 점자 파일로 제공되며, 150면 기준으로 일정 수의 출력본도 신청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이나 문의는 한국시각장애인도서관협의회(☎ 070-4132-5491, ✉ klab13@daum.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그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겠습니다.

한국장애인신문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jebo@koreadisablednews.com

출처 : 한국장애인신문(http://www.koreadisablednews.com)


목록